Wed, July 17, 2024   
아토피 피부염과 만성 피부염증

07/01/24       이규헌박사의 뼈와 건강

아토피 피부염과 만성 피부염증

DownloadFile: cbhi1.jpeg



세균생물막, 응애 거미줄막, 인체 내의 염증!  아무리 항생제를 복용해도, 항생제 연고를 발라도 염증들은 왜 만성으로 이어지는가?  

현대인의 식생활이 인스턴트화 되면서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만성 아토피 피부질환은 보기에 무척 안쓰럽기까지 합니다. 만성적 위염, 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이는 1차적으로 면역질환으로부터 시작되지만 2차적으로는 세균 감염에 의해 만성적 질환으로 발전합니다. 2차적 감염질환은 세균막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 세균막은 백혈구로부터 세균들을 보호하기도 하고 항생제를 투여해도 이 세균막은 항생제 침투를 막아 세균들이 죽지 않고 끈질기게 염증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그 이유의 대부분은 세균이 자체적으로 생물막을 만들어 자신들 스스로를 보호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세균 생물막(Bacterial Biofilm)이란 무엇인가?  세균들의 개체 수가 일정 범위를 넘어서면 거미줄 같은 다당류인 Polysaccharide 막을 형성하며 성장하는 데 이를 세균의 생물막이라고 합니다. 이 다당류는 거의 모든 생명체에 존재하는 필수 거대분자로서 중요한 생물학적 기능을 갖고 있으며, 항종양, 종양전이, 면역조절, 항균, 항산화, 항응고, 항당뇨병 등 광범위한 생물학적, 약리학적 활성을 나타내는데, 세균들 역시 스스로의 성장과 방어를 위해 이 다당류로 세균 생물막을 형성합니다.

시골에서 자란 사람들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농사철에 호박, 오이 등 작물에 발생하는 아주 작은 거미같이 생긴 해충이 있는데, 이를 응애(Mite)라고 합니다. 이 응애는 개체수가 많아지면 아주 얇고 하얀 거미줄막을 칩니다. 농부가 농약을 분사해도 농약입자가 이 거미줄막을 뚫고 들어가지 못해 응애를 죽일 수가 없습니다.

세균의 생물막도 마찬가지인데, 항생제 크림을 바르더라도 항생제가 그 생물막을 투과하지 못해 균들을 죽일 수가 없어, 사용자는 면역의 과잉반응과 세균에 의한 만성적 염증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고용량의 항생제를 투여하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게 되어 염증을 더 심하게 만듭니다. 심지어 이 생물막들은 대장, 직장암에서도 발견되는데, 항암제를 아무리 고용량 사용해도 항암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생물막이 그 이유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일부 생물막에 효과가 어느 정도 있는 약물들을 개발해 오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해답을 못 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세균막의 구성 성분은 고분자인 다당류가 기본 물질인데, 이 고분자 물질을 분해 시킬 수 있다면 세균막이 파괴되어 만성적 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 해법이 됩니다.

캐나다 뼈와 건강 연구소(CBHI)는 당뇨 환자의 상처 치료를 위해 SAC 칼슘에서 유도된 피부용 크림을 개발하던 중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이 크림을 바른 상처 난 당뇨 쥐 피부층에 필라그린(Filaggrin)* 단백질과 콜라겐 성분이 증가되는 사실을 알게 되어 아토피를 가진 환자의 피부에 적용을 했더니 가려움증과 염증이 잦아드는 것이 대다수 케이스에서 확인되어 심층 있게 임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세균 생물막은 만성 피부질환 뿐만 아니라 구강 치주염을 일으키는 세균부터 장염, 대장, 직장암 등 일반 종양 등에도 존재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지긋지긋한 만성적 질병 및 퇴행에서 발병되는 암 등 질병으로부터의 완치는 요원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CBHI는 효과적으로 생물막을 파괴할 수 있는 SAC 칼슘 유도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Filaggrin(Filament Aggregating Protein)이란? 필라그린은 피부장벽을 이루는 각질세포에 포함된 보습성분입니다. 상피 세포의 케라틴 섬유에 결합하는 필라멘트 관련 단백질로서 세포와 세포를 연결해주는 단백질입니다. Filaggrin이 피부층에 부족하게 되면 피부 세포와 세포가 떨어지면서 피부가 갈라지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Provided by CBHI

  

페이팔로 후원하기

인기 기사
최신 댓글

163-15 Depot Rd. #2 Flushing, NY 11358
Mailing Address: PO Box 580445 Flushing, NY 11358
Tel: 718-414-4848 Email: kidoknewsny@gmail.com
Copyright © 2011-2015 기독뉴스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Intonet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