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 June 5, 2023    전자신문보기
성경책 한자 제목들

09/02/22       노승환 목사

성경책 한자 제목들


저는 중학교 1학년을 마치고 미국에 이민해 왔기에 그러기도 했겠지만, 신학교 다니면서도 열왕기상하서는 열 명의 왕에 관한 책인 줄 알았습니다. 열왕(列王)의 ‘열(列)’이 ‘졸 렬, 벌일 열’ 즉 반열, 항렬 할 때 쓰이는 한자인 줄 잘 몰랐기 때문에 생긴 오해였습니다. 열왕기는 열 명의 왕이 아니라 그저 여러 왕에 대한 기록이란 의미입니다. 열왕기에서는 40여 명의 왕들의 이야기가 나오기에 안 그래도 의아해하기는 했습니다. 

성경의 책명은 사람의 이름이나 지명으로 되어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렇듯 한문으로 되어있기에 그 의미를 정확히 모르거나 오해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 듯합니다. 

창세기(創世記)는 ‘비롯할 창’, ‘대 세, 세상 세’, ‘기록할 기’를 사용합니다. 세상을 창조한 기록이 있는 책이란 말입니다. 출애굽기의 출(出)은 ‘날 출’을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탈출한 사건을 의미하는 것이고 민수(民數)기는 ‘백성 민’, ‘셀 수’자로 모세가 광야에서 인구조사를 하여 백성의 수를 센 것에서 제목을 따왔습니다. 신명(申命)기는 신신당부한다고 할 때 사용하는 ‘거듭 신’과 ‘목숨 명’이 사용됩니다. 명령을 거듭해서, 되풀이해서 당부한다는 의미입니다. 출애굽 때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계명을 모세는 신명기에서 다시 되풀이하여 설교합니다. 그래서 신명기라 이름하였습니다.

사사(士師)기는 ‘선비 사’에 ‘스승 사’를 사용합니다. 이스라엘에 아직 왕을 세워지지 않았을 때 지도자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사사’라 불렀습니다. 역대(歷代)기는 ‘지낼 역’, ‘시대 대’입니다. 지난 시대의 기록이란 의미입니다. 

시편(詩篇)은 ‘시 시’, ‘책 편’이 잠언(箴言)은 ‘경계할 잠’, ‘말씀 언’이 사용되었습니다. 전도(傳道)서는 ‘전할 전’, ‘길 도’가 사용되어 전도자라 불리는 사람의 말을 기록해놓은 책입니다. 아가(雅歌)서는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으로 ‘우아 아’, ‘노래 가’가 사용되었습니다. 예레미야 애가(슬플 애 哀, 노래 가 歌)는 예레미야의 슬픈 노래라는 의미이고 그 외 구약성경 책들의 제목은 모두 사람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습니다. 

복음(福音)서들은 ‘복 복’, ‘소리 음’으로 복된 소리, 복된 소식이란 뜻이고 사도행전(使徒行傳)은 ‘시킬 사’, ‘무리 도’, ‘갈 행’, ‘전할 전’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복음을 전하러 다닌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외 신약성경의 책들은 지명과 사람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고 성경의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啓示錄)은 ‘열 계’, ‘보일 시’, ‘기록할 록’을 사용하여 요한에게 열려 보인 것을 기록했다는 의미입니다. 

한 번쯤은 궁금해 들 하셨지요?

어디 가서 물어보기도 애매하셨고요?

이렇게 다 잘 설명해 드렸는데 어디 가서 레위기의 ‘레’는 무슨 ‘레’래? 는 제발 하지 말아주세요. 

 

  

페이팔로 후원하기

인기 기사
최신 댓글

163-15 Depot Rd. #2 Flushing, NY 11358
Tel: 718-414-4848 Email: kidoknewsny@gmail.com

Copyright © 2011-2015 기독뉴스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Intonet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