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 September 30, 2022    전자신문보기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금, 지금입니다

09/02/22       박효숙컬럼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금, 지금입니다


무지하게 뜨거운 8월 어느 날, 가족들과 함께 오랜만에 바닷가로 향했습니다. 이 시간을 만들기 위해 가족 중의 누군가는 밀린 일을 잠시 내려놓았고, 누군가는 직장에 휴가를 냈고, 또 누군가는 약속을 뒤로 미뤄야 했지만 바다로 향하는 우리들의 마음은 어느새 넘실대는 바다 위를 헤엄치고 있었습니다. 

함께 만든 그 시간은 그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애쓰고 수고한 우리들에게 주는 신의 선물처럼 느껴졌습니다. 분주한 일상을 살아내느라 자주 만나지 못하지만 이렇게 만나, 기쁘게 하루를 보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에너지충전의 기회가 되었고, 지금을 다시 살아 낼 힘을 얻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이야기입니다.

어떤 중년 부부가 카톡을 시작했습니다.

남편이 기대에 부풀어 먼저 문자를 보냈습니다.

“당신,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세 가지 금이 뭔 지 알아?

바로 황금, 소금, 지금이야!”

곧바로 아내의 답신이 도착했습니다.

“현금, 지금, 입금!”

화들짝 놀란 남편, 공손히 답신을 보냈습니다.

“지금, 조금, 입금!”

우스갯소리지만 가만히 생각하면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세 번의 대화에서 모두 지금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습니다. 지금이 그만큼 소중하다는 얘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황금을 특히 좋아합니다. 황금은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졌고, 세월이 지날 수록 더욱 가치가 올라가는 보물이기에 그렇습니다.

소금 또한 중요한 금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날 월급을 말하는 샐러리(salary)는 소금(salt)에서 파생한 단어로, 로마시대에는 소금을 월급으로 지급했다는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 소금은 음식의 간을 맞추거나 음식을 저장할 때만 사용이 되고 있지만, 소금(小金)을 화폐로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지금’ 이 중요합니다.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수많은 지금이 모여 이루어집니다.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보내냐는 것은 일의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정은 시간이 흐르면 결과가 됩니다. 따라서 ‘지금’이라는 소중한 때를 어떻게 쓰고 있느냐에 따라 황금도, 소금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황금과 소금을 손에 쥐고 있어도 ‘지금’이 없다면, 후회하는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을 후회없이 산다는 말은 무언가를 분주히 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꼭 성공적으로 잘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을 충분히 느끼고, 충실히 맞고 보내는 것입니다. 그건 때때로 가족을 위한 식사준비나 청소일 수도 있고, 자기 자신을 위한 낮잠일 수도 있고, 남에게 건네는 미소일 수도 있고, 불편한 마음을 잠재우는 멍 때리기 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중요성을 일깨운 사람으로, 러시아의 대 문호 톨스토이를 들 수 있습니다.

그는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하고 있는 일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역설했습니다. ‘지금 보다 귀한 것은 없습니다. 세상의 어떤 보물보다 귀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 하루는 어제 죽어간 이들이 그토록 바라던 하루이다.’ 라고 말했던 소포클레스의 말이 생각나는 아침입니다.  

오늘은 우리들의 인생에서 가장 젊은 날입니다. 그 오늘이 바로 지금 입니다. 

며칠 전에 달려가 만났던 뉴저지의 아름다운 해변, Seaside Heights의 푸른 파도가 벌써 그립습니다.

 

  

페이팔로 후원하기

인기 기사
최신 댓글

170-04 Northern Blvd. #2Fl. Flushing, NY 11358
Tel: 718-414-4848 Email: kidoknewsny@gmail.com

Copyright © 2011-2015 기독뉴스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Intonet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