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 May 20, 2022    전자신문보기
미주한인사회

05/06/22      kidoknews2

공항 가기전 ‘전자여행허가’ 신청을

▶ K-ETA 신청 일문일답

▶ 한국방문 시민권자들 시행 사실 모르고 나가 수속 늦어져 허둥지둥

■한국 정부의 해외입국자 격리면제 조치 이후 미주한인들의 한국 방문이 활발해지면서 ‘전자여행허가’(K-ETA) 신청을 하지 않아 공항에서 탑승수속이 지연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K-ETA 신청 제도는 일반 PC를 이용하는 경우 웹사이트(www.k-eta.go.kr)를 통해, 스마트폰 등은 모바일 사이트(m.k-eta.go.kr)에서 가능하다. 간단한 절차지만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공항에서 부랴부랴 신청을 하다보면 예기치 않은 실수 등으로 당황하기 일쑤다.

-한국에 방문하려고 할 때 K-ETA가 필수인가.

▲한국 법무부는 지난해 9월1일부터 K-ETA를 본격 시행했다. K-ETA를 발급받지 않은 K-ETA 대상 국가 국민은 한국행 항공기 및 선박에 탑승할 수 없다.

-K-ETA 신청시 별도로 필요한 것과 소요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된다. 현재 유효한 여권 및 이메일 주소, K-ETA 신청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는 크레딧카드 또는 데빗카드를 준비해야 한다. PC를 이용해 신청할 경우 신청자의 얼굴 사진을 업로드하기 위한 사진 파일이 필요하다.

-수수료 액수와 결제 카드는.

▲신청 수수료는 한화로 1만원(부가수수료 등 별도)이며, 비자와 매스터카드 등 국제 크레딧카드 및 데빗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수수료 결제후에는 불허된 경우에도 환불되지 않는다.

-신청시 필요한 얼굴사진 파일은 여권사진과 동일해야 하나.

▲아니다. 그러나 다음 조건은 준수해야 한다. 컬러사진, JPG 파일, 사진 용량은 100KB 이하, 가로 세로 600픽셀 이하, 모자·스카프·선글래스 등 착용 금지, 사진의 75% 이상 얼굴 전면이 나오도록 하며, 카메라 정면을 응시한 사진 등이다.

-동반인과 함께 신청하려고 하는데 가능한가.

▲그렇다. 대표 신청인 1명이 가족 등 동반인 최대 30명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수수료 결제까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며, 심사 결과를 받기까지 기간은.

▲한국행 항공기에 탑승하기 최소 24시간 전에 신청해야 한다. K-ETA 신청 후 보통 24시간 이내에 이메일로 심사 결과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수일이 소요될 수 있다.

-허가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

▲이메일로 결과가 송부된다. 또, K-ETA 웹사이트 ‘신청결과조회’에서 신청번호로도 확인가능하다. 불허된 경우 한국 입국을 원하면 총영사관을 방문해 한국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K-ETA 유효기간은.

▲허가를 받은 날부터 2년이다. 다만, K-ETA 신청시 여권의 유효기간이 2년이 남아있지 않다면 해당 여권의 유효기간까지만 K-ETA가 유효하다.

미주한국일보 제공


  

페이팔로 후원하기

인기 기사
최신 댓글

170-04 Northern Blvd. #2Fl. Flushing, NY 11358
Tel: 718-414-4848 Email: kidoknewsny@gmail.com

Copyright © 2011-2015 기독뉴스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Intonet Solution